Published 2022. 11. 15. 16:37

지난 두 달 간 회사에 지원하고, 코딩테스트를 보고, 면접을 치르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잠시 공부를 중단하는 것에 불안을 느끼기도 했지만 값진 경험이었음은 분명하다.

1. 서류
감사하게도 서류는 모두 통과했다. 프로젝트 경험이 다양하게 있는 점, 포트폴리오에 공을 많이 들인 점, 자소서를 하나하나 꼼꼼히 작성하는 점이 유리하게 작용한 것 같다.
서류조차 합격하지 못할 거란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런 걱정은 많이 덜게 되었다.
내용이 outdated되지 않게 새로운 프로젝트 계속 진행하면서 업데이트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에 포함된 모델이나 이론 등은 꿰차고 있기!

2.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를 마저 준비하려고 한다. 하던 대로 문제 풀고,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올해가 가기 전에 코테식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익숙해지는 게 목표다.

3. 수학과 통계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통계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 자신감이 붙었다. 이어서 ADP 자격증을 목표로 공부하려고 한다.
수학은 ‘인공지능을 위한 선형대수학’ 강의로 시작할 계획이다. 올초에 조금 듣다가 말았는데, 빠르게 뿌셔보겠음.
가능하면 학부 수업에서 쓰는 원서 정도는 읽을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서고 싶다. 올해는 그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 될 것이다.

4. 머신러닝
Pattern Recognition in Machine Learning 원서가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되었다! 머신러닝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 나에게 필요하다.
그리고 머신러닝/딥러닝 논문 리딩 스터디를 찾아볼까 한다. 세미나 같은 거 할 수 있게.
(이왕이면 프로젝트에서 썼던 모델부터 리스트업해서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

5. 컴퓨터
사실 컴공학위가 너무나 갖고 싶어 방통대 컴퓨터과학과를 알아보고 있다. 이건 일단 좀더 고민!

6. 기술면접 대비하기
기술면접에서 나올 법한 질문들을 주제로 블로그글을 연재할 생각이다. 첫번째 주제는 내가 저번에 답하지 못한(..) “회귀모형을 추정하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OLS와 경사하강법의 차이는?”이 될 것이다.

내년 상반기 취업을 목표로! 난 할 수 있다!

복사했습니다!